추세 매매 절대지식
몇달전 이 책의 저자가 쓴 "주식투자 절대지식"을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 책은 "주식투자 절대지식"의 후속편인 추세 매매 절대지식이다.
주식투자 절대지식이 기초적인 마음가짐이나 투자전략 수립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이책은 실제 거래를 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설명하고 전략별 효과를 계산해 보는 책이다.
꽤 오랜시간 주식 공부한다고 이것 저것 들여다 보고 있지만 실제 액션을 취하지 못하고 있는 나로서는 매우 다양한 추세매매 투자전략과 전략을 어떻게 시험할 것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다만 실제 이 책의 내용대로 투자 전략을 시험해 보려면 추가적인 유료 서비스나 코딩을 배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투자환경을 고려할 때 이 책은 참고 수준으로만 보고 실제 백 테스팅이나 투자전략 수립은 우리나라 저자들이 쓴 책을 보는 것이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예전에 봤던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 "실전 퀀트투자" 이런 책과 비슷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것 같다. 추세 매매에 필요한 여러 분석 방법들이 책 내용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것 같고 간단히 추세매매에 필요한 중요 지침을 나열하며 마무리 하겠다.
1. 많은 사람들이 차트에서 패턴을 식별하는 것이 구름에서 패턴을 식별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해석에 의존하면 기술적 분석(그리고 구름의 모양을 식별하는 것)이 너무 주관적이고 신뢰할 수 없게 된다.
2. 당신은 만족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당신은 스타 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유능하고 지속 가능한 투자자가 되지 못할 이유는 없다.
3. 추세추종 매매는 1) 추세를 따르라 2) 손실은 짧게 하라 3) 이익은 길게 유지하라.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려 하지 않고 단지 정상을 벗어난 큰 움직임에서 이익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반응한다.
4. 추세 추종 투자자는 개별 시장이나 기업을 판별하기 보다는 유동성이 풍부한 분산된 포트폴리오로 매매를 한다.
5. 심리적으로 어려운 것은 손실 후에 또 손실을 보고 또 손실을 거듭하는 기억들이 영혼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초보들 보다는 실제 전략을 짜내려고 노력하는 단계의 투자자들이 보는것이 적절하다. 지금은 다른 일로 실제 코딩하고 백 테스팅 배워볼 여유가 없으니..(그놈의 여유 타령이 1년이 넘어간다..) 나중에 다시 한번 읽어 봐야 겠다.
좋았던점 : 추세 매매 방법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 독자 능력에 따라 많은 추세매매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것 같다.
부족한점 : 국내 시장에서 거래하는 사람에게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질 수도, 많은 전략을 소개해 주는 것은 좋은데 비슷한 전략이 반복되서 좀 길고 지루하게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