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

대청호 드라이빙 풀코스 소개

by pazaza 2020. 8. 22.

안녕하세요

 

충청권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인 대청호 풀코스를 소개합니다.

 

구간별 상세한 소개는 없으며 대청호를 한 바퀴 돌아보기 위한 '내비 설정용 참고자료' 수준으로 봐주시면 좋겠네요.

 

인터넷에선 대청호 드라이브 코스를 독일의 유명한 서킷인 '뉘르부르크링'에 빗대어 '대청뉘르', '대청부르크링'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 대청호 주변을 돌아보는 풀코스

 

내비설정 : 대청댐전망대(현암정) - 염티재 - 회남대교 - 킴스힐 - 대청댐전망대(현암정)

 

총 72km 구간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 40분 내외입니다.

 

대청호 드라이브의 시작점인 대청댐전망대(현암정)

 

대청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청댐전망대(현암정)에서 출발하여, 꼬불꼬불한 급경사 도로인 염티재를 지나 멋진 회남대교를 거처, 세상에서 가장 긴 벚꽃길이라는 회남로를 지나, 호수와 산길이 적절히 섞인 대청호 서쪽도로를 지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회남대교는 대청호 드라이브 코스 중 가장 멋있는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쉽게도 다리에 인도가 없어 차를 세워두고 걸어 지나갈 순 없지만 통행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가면서 멋진 호수와 산을 구경해 보세요.

 

내비게이션에 경유지가 보통 1~2개밖에 안 찍히므로 "대청댐전망대(현암정) - 염티재 - 회남대교" , "회남대교 - 킴스힐 - 대청댐전망대(현암정)"으로 나눠서 주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전에 자주 와볼 기회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지도 기준으로 7~8번 사이에 위치한 청남대를 들렀다 가셔도 좋습니다. 청남대 관람은 안 하더라도 입구까지 이어진 길이 아름답습니다.

 

또 11번을 지나 12번에 근접하면 주변에 카페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쉬었다 가셔도 좋고요. 경유지로 되어 있는 킴스힐도 좋은 레스토랑, 카페로 가보실만합니다.

 

 

아래 사진은 일출무렵 물안개가 살짝 피어오르는 회남대교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2. 대청댐 와인딩 코스

 

내비설정 : 대청댐전망대(현암정) - 염티재 - 피반령 - 대청댐전망대(현암정)

 

총 60.7km 구간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 이내입니다.

 

피반령은 유명한 와인딩 코스 중 하나입니다. 주말이 되면 자전거, 오토바이, 스포츠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노면 상태도 좋고 올라가는 방향이 두 개 차선으로 되어 있기에 길도 넓으며 정상에 올라가면 작은 정자도 있어서 주변 풍경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절경은 아닙니다만..)

 

하지만 그만큼 교통량도 많고 주변에 작은 공장이 있어 대형 화물차량이 지나다닐 때도 있으므로 항상 안전운행과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셔야겠습니다.

 

염티재는 길이 좁고 주변 풍경도 그다지 좋진 않습니다. 또 코너 반경도 작아서 차량 와인딩 코스로는 다소 부적절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대신 교통량이 피반령보다 적기 때문에 장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피반령을 추천드립니다.

 

 

 

3. 피반령을 포함한 대청댐 풀코스

 

내비설정 : 대청댐전망대(현암정) - 피반령 - 회남대교 - 킴스힐 - 대청댐전망대(현암정)

 

총 79.1km 구간이며 총 소요시간은 1시간 50분 내외입니다.

 

1~2번 코스를 혼합하되 염티재보다 유명한 피반령을 경유하는 코스입니다. 운전을 좋아하신다면 1번 코스보다 거리가 좀 길긴 하지만 이 코스도 좋은 선택입니다.

 

 


 

제법 긴 드라이브 코스인 만큼 전 구간의 도로가 아름답진 않습니다만 대청호 주위를 온전하게 한 바퀴 돌 수 있는 길이라 날씨 좋은 날 한 번쯤 돌아보셔도 좋은 길입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내비게이션마다 안내 경로가 약간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경로를 찍고 난 후 포스트 상의 경로와 일치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