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과 사용기

기술사 시험 후기 (부제 : 어떤 펜을 고를까?)

by pazaza 2023. 9. 14.

이번에 기술사 시험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흔히 '노후보장' 이 된다고 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기술사는 아니지만 업계에 종사해온 짧지 않은 시간 동안 '허투로 일하진 않았구나.' 하는 생각에 자부심을 가지게 됩니다.

기술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시험을 준비 하면서 느꼈던 몇몇 경험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몇 종류가 더 있었는데 벌써 어디론가 사라졌네요.


어떤 펜을 고를까 ?

기술사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엄청난 필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아실껍니다. 100분 동안 최소 10장 정도의 시험지에 필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제가 첫번째로 고민한건 손에 맞는 필기도구를 선택하는 것이였습니다.

'훌륭한 목수는 연장탓을 하지 않는다.' 라고 하지만 1점이 아쉬울 때는 연장의 힘이라도 빌어 보는 수 밖에요. 또 공부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를 펜을 구입하며 소소하게 풀었던 것 같습니다.

암튼 사족은 여기까지 하고 저의 경험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굵기의 선택

기술사 필기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양도 중요합니다. 기술사 답안지는 교시 당 14페이지가 주어지는데 제가 시험볼 때 어떤 수험자분은 14페이지를 다 쓰고 새로 답안지를 받아 쓰는 분도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수험자가  비슷한 수준의 답안을 작성한다고 가정 했을 때 평가자는 아무래도 답안을 많이 쓴 수험자에게 가산점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필기도구 선택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같은 양을 썼을 때 많이 쓴 것 처럼 보이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보통 글씨가 굵으면 많이 쓴 것 처럼 보이기 때문에 '두께가 굵은 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때문에 0.7mm 나 1.0mm을 많이 선택하게 됩니다. 저는 글씨를 작게 쓰는 편이라 제트스트림류 0.5mm를 선호하는데 시험을 위해 두꺼운 펜을 구입해 시험해 봤습니다.

 


 

볼펜별 사용 느낌

분류가 정확히 되었는지 모르겠는데 그냥 제 느낌으로 분류 했습니다. 명칭을 정확히 어떻게 부르는지 모르겠는데 일반적으로 구매 가능한 볼펜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유성 볼펜

모나미 153, 동아 Anyball, 제트스트림 101 처럼 잉크심이 얇은펜 입니다. 상대적으로 수명이 긴 장점이 있으나 글자 끊김이 많고 글자 색도 다소 연하며 빠르게 글씨 쓸 때 힘이 많이 들어가는 문제가 있어 제 취향에는 맞지 않았습니다.

  • 동아 Anyball 0.5mm : 집에 있던 펜, 얇은 글씨용이라 시험용으로 부적합
  • 제트스트림 101 1.0mm : 부드럽고 굵기도 좋은데 손잡이가 플라스틱이라 오래 필기할 경우 그립감이 좋지 않음
  • 제브라 BLEN 0.7mm : 부드럽고 좋은데 0.7mm은 좀 얇게 느껴지고 1.0mm는 안파는것 같음. 타원형 몸체가 호불호 있겠지만 그립감 괜찮음

 

 ② 중성(?) 볼펜

제트스트림, 모나미 FX153 같은 볼펜으로 유성은 아니지만 또 수성 같이 번짐이 크지 않은 펜 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종류의 펜들을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제트스트림 0.5,0.7,1.0mm : 가장 무난한 펜, 0.5mm는 다소 얇은 느낌이고 0.7이나 1.0이 적합
  • 모나미 FX 153 0.5, 0.7, 1.0mm : 필기감과 두께는 제트스트림과 유사한데 볼펜 촉과 몸체간의 유격이 제스트림에 비해 커서 힘주며 쓸 때 약간 덜렁거리는 느낌이 있음(이건 제품마다 편차가 다소 있는것 같습니다. 제트스트림도 덜링거리는게 있더군요). 제 기준으로 육각 몸체가 다소 두껍게 느껴짐.
  • DELI 0.5mm : 이 펜이 이 분류인지 모르겠지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싼맛에 사봤는데 가격 대비로 치면 필기감이나 색상이 매우 좋음. 하지만 장시간 쓰기에 그립이 좋지 않고 자를 이용하여 도형 그릴 때 똥이 많이 나와 종이가 지저분해짐
  • 유니볼 One 0.38, 0.5mm : 중성과 수성의 중간 느낌. 유니볼 0.5mm가 제트스트림 0.7mm 굵기 정도인데 클립도 좋고 그립도 좋고 색상도 진하고 0.38은 볼이 작아서 그런지 빠르게 쓸 때 저항이 느껴지지만 0.5는 적당히 부드러워서 시험용 펜으로 유니볼 One 0.5mm 선택!



 ③ 수성(?) 볼펜

사라사 0.7, 펜텔 에너겔 처럼 번짐이 큰 펜 입니다. 가장 진하고 굵게 나와서 많이 쓴것 처럼 보이는 목적으로는 가장 적합 합니다만 저는 이 펜으로 빠르게 쓰면 글씨에 꼬리가 너무 많이 생겨서 쓸 수 없었습니다. 펜을 종이에 접촉하는 시간에 따라 글씨 굵기가 바뀌기 때문에 그림을 그릴 때도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 사라사 0.7mm : 글씨가 굵은건 좋은데 너무 굵고 힘주어 쓰면 글자 가운데가 비는 현상이 자주 나타남
      • 펜텔 에너겔 0.5mm Needle Tip : 글씨 두께 적당히 두껍고 진해서 좋은데 Needle Tip이라 그런지 몰라도 빠르게 쓸 때 부드럽지 않음
      • 펜텔 에너겔 0.7mm Metal Tip : 니들팁 0.5와 글씨 두께가 비슷합니다. 비싼 펜 임에도 불구하고 글자 끊김이 심함

악필이지만 참고삼아 샘플글씨 올려봅니다.

 


 

시험에서 최종 선택은 ?

가장 마음에 드는 펜은 UNI BALL ONE 0.5mm 였습니다. 모양도 날렵하고 고정클립도 좋고 부드럽기도 적당하고(너무 부드러우면 글씨가 날라가서) 색상도 진하고 굵기도 적당해서요.

시험장에는 UNI BALL ONE 0.5mm 2자루와 예비용으로 제트스트림 0.7mm 2자루를 챙겨 갔습니다.

1교시 답안지와 시험지가 배부되고... 시험을 시작하자 UNI BALL ONE 0.5mm로 열심히 작성을 시작하는데... 2페이지 까지 작성후... 제트스트림 0.7mm로 펜을 바꾸어 썼습니다.

기껏 테스트 해보고 신중하게 선택한 UNI BALL ONE 대신 원래 쓰던 제트스트림으로 4교시 까지 시험을 마쳤는데요. 그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많은 긴장을 하다보니 손에 힘이 들어가서 글씨를 더 눌러쓰게 되고 손에 땀이 많이 났습니다.  UNI BALL ONE은 그립이 민무늬 원통형 이다보니 글씨를 조금 쓰다보면 자꾸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 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중성과 수성의 중간 느낌이라 UNI BALL ONE을 선택했는데 연습 필기 때는 느끼지 못했던 시간 부족으로 글씨 쓰는 속도가 더 빨라지다 보니 낮은 잉크 점성으로 인해 글씨 꼬리(?)가 지나치게 많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결국 원래 쓰던거 써서 시험을 치루게 된것 이지요.

 

많이 팔리고 쓰이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술사 시험을 치시는 분들께 드리는 조언

시험을 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마지막 조언은 본인의 필기 특성을 잘 이해 하시되 생각보다 긴장이 많이 될 수 있으므로 시험장 가실 때 두 종류 정도의 펜은 지참 하시는게 좋겠고 시험치다가 잉크가 떨어지거나 펜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비용을 챙기시라는 것 입니다.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그림 그리는 펜 따로 글씨 쓰는 펜 따로 사용할까 생각 했는데 막상 시험을 쳐보니 시간이 부족해서 그냥 익숙한 펜 한개로 쭉 쓰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많은 필기로 인해 손이 매우 피로해 지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하시는게 좋습니다. 화장지도 챙겨서 펜촉도 중간중간 닦아가면서 쓰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