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

자동차 전구타입 전조등 교체 방법 (벨로스터 N, 현대 기아 자동차 HB3/9005 전구)

by pazaza 2020. 9. 4.

벨로스터N의 상향등을 교체하였습니다.

 

그냥 끼우기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공간도 좁고 방향도 생각과 달라서 사전 정보가 있으면 더 쉽게 작업이 가능할 것 같아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타 차종이라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HB3 / 9005 전구를 쓰는 차량이시라면 참고 삼아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전구를 맨손이나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는 장갑으로 만지면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장갑을 착용하시고 작업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또 조수석 라이트의 경우 냉각수 라인 근처에 전조등 커버가 있다 보니 되도록이면 엔진이 식은 후에 작업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1. 차량 후드를 열고 전조등 커버의 위치를 찾습니다.

 

 

 

2. 반시계 방향으로 전조등 커버를 돌려 분리합니다.

 

습기가 침투되지 않도록 고무씰링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엔 잘 안 풀릴 수 있으므로 두 손으로 지긋이 힘주어 열어 보시기 바랍니다.

 

(라이트에 습기가 차는 경우 커버 안쪽에 붙어 있는 방습제를 바꾸시면 됩니다.)

 

 

 

3. 벨로스터의 경우 엔진룸이 꽉 차서 시야 각도가 안 나와 아래처럼 볼 수는 없지만, 커버를 돌려 열면 아래처럼 HB3 전구가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하나 있는데 운전석과 조수석 고정/분리 시 방향이 다릅니다.

 

운전석의 경우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분리,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고정이 되고 조수석의 경우 반대로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분리,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고정입니다.

 

 

 

4. 운전석은 아래 사진의 붉은 화살표 방향으로 지면과 수직이 되게 45도 정도 돌려주면 분리가 됩니다.

 

커넥터 길이가 짧으므로 살살 달래서 분리하셔야 전구에 손상이 없습니다.

 

 

 

5. 전구와 커넥터를 밖으로 빼내셨다면 고정핀을 앞으로 당기면서 전구를 당겨주시면 분리가 완료됩니다.

 

 

 

6. 전구 브래킷 모양을 보시면 좁은 부분과 넓은 부분이 있습니다.

 

저 좁은 부분이 위로 가면 분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 끼우실 때는 전구를 전조등 구멍에 맞춰 넣기가 어려우므로 전구를 라이트 안쪽으로 일단 넣으신 후 라이트 앞에서 전구가 구멍을 통과하는지 확인하며 넣어 줍니다.

 

 

 

8. 조수석도 방법은 똑같습니다만, 공간이 더 좁아 작업하기가 어렵습니다.

 

워셔액 통과 냉각수 라인이 거슬리긴 합니다만 탄성이 있으므로 적당히 밀어주면서 커버를 분리하신 후 HB3 전구를 교체하시면 됩니다.

 

 

9. 운전석과 고정, 분리 방향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면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 중 왼쪽이 분리된 상태, 오른쪽이 조립된 상태입니다.

 

 


작업 자체의 난이도는 낮지만 전조등 커버가 빡빡하게 조립되어 있고 전구도 감으로 돌려 끼워야 한다는 점, 엔진룸이 좁다 보니 작업공간도 안 나오고 잘 보이지도 않는 문제가 있어서 DIY를 처음 시도하시는 분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댓글